1. 나무지도란?
관찰 장소에 사는 모든 나무의 위치와 이름, 다양한 정보를 기록해 지도로 만든 것입니다. 우리 학교 나무지도 미션은 우리 학교에 어떤 나무들이 사는지 알아보고 이름, 사진, 위치 등을 기록해 지도로 만드는 활동입니다. 교문 앞, 운동장 주변, 담장 옆 등 학교 안 곳곳에 사는 나무들을 하나하나 기록하면 우리 학교만의 나무지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식물 중에서 풀은 제외하고 나무만 기록하며, 같은 종의 나무라도 서로 다른 개체는 별도 게시물로 따로 기록합니다.
2. 식물은 크게 풀과 나무로 나뉘어요
- 풀은 한해살이, 두해살이, 여러해살이 등으로 나뉘며, 나무와 달리 나이테를 만들지 않고 부피생장을 하지 않습니다.
- 풀은 한 해 또는 두 해가 지나면 소멸되거나, 여러 해를 살더라도 겨울이 되면 지상부가 죽으며 나무만큼 오랜 시간을 살지 못합니다.
- 나무는 여러 해에 걸쳐 살아가고, 일반적으로 해마다 하나씩 나이테를 늘려가며 부피생장을 합니다.
- 나무는 뿌리를 내리면 겨울에도 죽지 않고 적응하며 오랜 시간 살아갑니다. 우리의 학년이 바뀌고 졸업과 입학이 이루어지는 동안 우리와 함께 성장하며 사계절 언제나 만날 수 있는 식물입니다. 물론 번개 같은 자연적 원인이나 나무 베기 같은 인위적 원인으로 수명보다 일찍 생을 마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나무의 역사, 우리 학교의 역사
우리가 만드는 우리 학교 나무지도는 시간이 아무리 흘러도 오늘 어떤 나무들이 살았는지 한눈에 볼 수 있는 소중한 기록이 됩니다. 해를 거듭하며 나무지도 만들기를 꾸준히 한다면 내가 만든 나무지도와 선배, 후배들이 만든 나무지도를 비교해 우리 학교 나무와 생태계의 변화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 한 단계 더 나아가볼까요?
우리 학교의 모든 나무를 조사해 목록을 만들었다면, 목록에 있는 나무들을 먹이나 집으로 삼는 곤충, 거미, 새 등 다양한 생물의 서식을 예측하고 조사할 수도 있습니다. 식물 외 다양한 분류군의 생물을 발견하고 관찰, 기록하려면 ‘우리 학교 우리 마을 생태지도’ 미션 안내와 자료를 통해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