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물계절이란?

식물과 동물은 모두 철을 따라 주기적으로 변화를 나타냅니다. 이 변화와 진행을 ‘생물계절’이라고 합니다. 생물계절 관측을 통해 기후변화와 생태계의 변화 등을 확인하거나 예측할 수 있으며, 이를 연구하는 학문을 생물계절학(phenology)이라고 합니다.
생물계절에는 식물계절과 동물계절이 있습니다. 이를 관측하는 일을 각각 식물계절 관측, 동물계절 관측이라고 합니다. 생물계절을 관측하려면 표준이 되는 생물을 정해야 합니다. 이렇게 정한 생물을 지표생물이라고 부릅니다. 전국에 걸쳐 분포하고 생육기간이 긴 생물을 지표 생물로 지정합니다.

개나리 - 개화
개나리 - 만개
왕벚나무 - 개화
왕벚나무 - 만개

2. 모니터링이란?

어떤 대상의 상태와 변화를 기록하기 위해 긴 기간에 걸쳐 지속하는 측정과 관측을 말합니다. 모니터링을 할 때는 정해진 요소들을 미리 계획한 과학적이고 일정한 방법으로 반복해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시간이 지나 모니터링이 반복될수록 변화의 경향성을 확인할 수 있고, 정확한 기록이 많이 쌓일수록 다양한 해석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생물계절 모니터링에서는 지표 생물로 정한 생물을 모니터링하여 상태와 변화를 기록하고 이를 통해 계절과 그 변화를 예측합니다.

3. 식물의 생물계절 모니터링 방법

개화 - 관찰 대상인 나무에서 한 가지에 꽃이 3송이 이상 핀 경우
만개 – 관찰 대상인 나무에서 꽃이 나무 전체의 80% 이상 핀 경우

4. 시민과학 활동에 참여해요

생물계절 관측 기록을 지속적으로 정확하게 쌓으면 연도별 기록들을 비교 분석하여 계절의 늦고 빠름과 그 변화의 경향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농작물 재배 한계선이나 곤충의 발생 상황, 포유류의 개체수 변화 등 인간생활 및 자연생태계의 변화를 예측하는 근거 자료로 쓰일 수 있습니다. 우리 학교에서 우리가 쌓은 기록은 우리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모두를 위한 기록이 됩니다. 다양한 지역에 살고 있는 친구들의 기록이 모이고 지속되면 우리 스스로 우리의 앞날을 예측하고 지키는 데 큰 힘이 됩니다.

기후변화에 따른 일본 교토 벚나무류 꽃의 만개 시점의 변화(출처: IPCC 6차 보고서)
기후변화에 따른 중국 동부 봄 생물계절 지수의 변화(출처: IPCC 6차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