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나의 나무 정하기
학교에 사는 나무 중 자세히 알고 싶고 궁금한 나무를 찾아봅니다. 그 중 일 년 내내 관찰할 수 있는 나무 한 그루를 정합니다. ‘운동장 축구골대 오른쪽 첫 번째 느티나무’처럼 정확하게 찾을 수 있는 나무로 정합니다. 나무를 정할 때, 철에 따라 변화하는 꽃, 잎, 열매 등 나무의 각 부분과 전체 모습을 일 년 동안 나 스스로 관찰하고 기록해야 하므로 아래 사항을 확인합니다. 친구들 모두 서로 다른 ‘나의 나무’를 정하도록 합니다.
- 오며가며 쉽게 들를 수 있는 위치
- 꽃, 잎, 열매 등을 촬영할 수 있는 높이
- 관찰 도중 쉽게 부러지거나 뽑히지 않을 만큼의 둘레
- 관찰과 기록에 위험 요소가 없는 주변 환경
- 이름 확인이 가능한 나무
2. 무엇을, 어떻게, 언제?
봄이 되어 꽃을 피우고 새잎을 내고 꿀벌이 찾아오고, 여름이 무르익을수록 잎이 무성해지고 애벌레들이 잎 사이에서 자라고, 가을이 되며 열매가 익고 새들이 찾아오고 단풍이 들고, 겨울이 되어 잎과 열매, 마른 가지를 떨구는, ‘나의 나무’의 모든 변화를 관찰, 기록합니다. 수시로 천천히 관찰하고 자세히 기록합니다.
무엇을
- 꽃, 잎, 열매, 단풍, 낙엽, 겨울눈, 가시, 나무껍질, 벌레집 등 나무의 부분과 전체 모습을 모두 관찰합니다.
- 곤충이 잎을 다 먹어버리거나 가지가 부러지는 등 나무에 좋지 않은 변화가 일어나도 모두 기록합니다. 한참 동안 변화가 없는 것처럼 보여도 기록합니다.
- 다른 친구들의 관찰 대상 나무 중 같은 종이 있다면 나의 나무의 변화와 비교 관찰하여 기록합니다.
어떻게
- 나무에 가까이 다가가 주위를 360° 천천히 돌며 변화를 기록합니다.
- 전체가 보이도록 뒤로 물러나 나무 전체 모습의 변화도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 나무에 새가 둥지를 지었거나 벌이 집을 짓는 등 다른 생물이 깃들었을 때는 서로의 안전을 위해 가까이 가지 않고 거리를 둡니다.
- 나와 함께 성장하며 나처럼 여러 변화를 겪고 있는 나무의 입장이 되어봅니다.
언제
- 발견한 모든 변화를 가능한 한 자주, 자세히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 매주 금요일 점심시간, 격주 동아리활동 시간 등 일정한 간격과 때를 정하면 더욱 좋습니다. 일정한 간격과 때를 정하기 어렵다면 가능한 시간에 수시로 관찰합니다.
- 일 년 동안 꾸준히 계속합니다.
3. 나무와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생물들
나무는 여러 해를 사는 동안 시간의 흐름과 기상의 변화에 따라 저마다의 생존전략을 펼칩니다. 태어난 자리에 그대로 선 채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생존해야 하므로, 오랜 시간에 걸쳐 DNA에 새겨진 전략대로 성장하고 번식하고 적응하며 삶을 이어갑니다. 이 과정에서 나무는 다른 식물은 물론 곤충, 거미, 조류, 포유류, 균류, 지의류 등 여러 생물과 다양한 관계를 맺습니다. 나무를 기록하며 우리는 나무를 먹이로, 집으로, 보호막으로 삼는 다른 생물들도 함께 관찰할 수 있습니다.